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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론보도

[국토부 보도자료] 2025년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

25-05-16 10:1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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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년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



’24년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2,521이다. 12년 연속 감소하였으며, 특히 사망자가 가장 많았던 91년 대비 80% 이상 감소하였다

    그러나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5.3명으로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중하위권 수준(25/38개국, ’22년 기준)에 그친다.

    ㅇ 특히, 보행 중 사망자920으로 지난해(886)보다 3.8% 증가하였고, 이 중 65세 이상 고령자(616)67%를 차지하였다.

    ㅇ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망자761으로 전년(745)에 비해 소폭 증가(2.1%)하였고 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(187)는 전년 대비 1명 증가하였다.


이에, 정부는 보행자 안전 강화, 위험운전 안전관리 내실화 등에 중점을 두고 2025년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을 수립하였으며

     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  ▶ (보행자) 일상적 보행공간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교통약자 보행공간은 중점적으로 관리한다.

   교통약자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·병원 인근 등 고령자 통행이 많은 횡단보도 신호시간을 

       1초당 1m 보행 기준에서 0.7m 보행하는 수준으로 연장하고(1천개소), 어린이 보호구역에 보도 등 안전시설확대 설치한다.

   ㅇ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보행자 우선도로* 지정을 확대하고 길도우미(내비게이션)를 통해 안전운전을 유도한다

       또한, 차량 돌진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 집중지역에는 보행자 방호용 말뚝 등 차량돌진 방어용 안전시설물을 시범 설치(9개소)한다.